HOME > 커뮤니티 > 브레인 TV 매거진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IBM, 인간 두뇌 닮은 컴퓨터 칩 개발 브레인TV 2011.08.26 894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우는 능력을 갖춘 컴퓨터가 머지않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IBM이 인지능력과 학습능력 등에서 인간의 두뇌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개발했다고 18일 보도했다.


IBM은 이 칩을 이용하면 컴퓨터가 인간처럼 지각하고 학습하고 반응하는 법을 매우 유사한 수준까지 모방할 수 있으며 기존 시스템에 비해 공간과 에너지 사용을 훨씬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칩은 256개의 전자뉴런(신경세포와 돌기ㆍ신경섬유 등으로 구성된 정보 전달의 기본단위)을 가지고 있다. 이 중 한 칩은 26만2,144개의 프로그램이 가능한 시냅스(신경세포, 즉 뉴런의 접합부를 가리키는 말)를, 다른 칩은 6만5,536개의 학습(learning) 시냅스를 가지고 있다. 인간과 동물의 학습 과정은 두뇌세포 간 시냅스의 연결을 만들고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IBM은 시냅스 프로세서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런던 버크벡대의 리처드 쿠퍼 박사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이용해 뉴런 간 물리적인 연결을 모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IBM의 과학자 드하르멘드라 모드하는 "이 칩이 금융시장 분석 이나 파도의 높이 등을 추적해 해일경보를 발령하는 프로그램 등에 폭넓게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IBM은 이 계획에 미국 국방부 산하 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2,10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출처: 연합뉴스
기억력 강화 방법
장기와 컴퓨터 그리고 인간 삶에 대한 사고